My Topics
Community
Guide
Talk talk
News & Event

영어회화, 듣기보다 말하기로 시작해보세요 (for 아저씨, 아줌마)

  • 등록 : 뒤뚱 (2021-05-27)      조회 : 46,209

영어회화, 꼭 듣기로 시작해야할까요?

영어(회화)를 결심하면 보통 듣기부터 시작합니다. 영어귀가 뚫리면 나머지는 술술 풀린다고 우리 선조들께서 말씀하셨고 사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문제는 영어 듣기에 성공하는 것이 대단히 어려운 일이라는 점입니다. 마치 등산을 시작했는데 첫번째 산으로 에베레스트산을 등반하는 격입니다.

듣기 성공에 필요한 시간을 보통 3000시간이라고 하는데요, 3000시간은 하루에 1시간씩 10년을 노력해야 하는 시간입니다. 캐나다에 유학중인 한 한국 여성분이 6개월간 매일 12시간씩 들었더니 귀가 열렸다고 하는데요, 간단히 계산해보면 6개월 X 30일 X 12시간 = 2160시간이 나옵니다. 다른 시간에도 학원에 다니거나 영어 공부를 했다고 보면 3000시간 이론과 대략 맞는 것 같습니다. 만약 이 이론이 맞다면 3000시간(매일 1시간씩 10년) 꾸준히 할 자신이 없는 분은 영어를 포기하는 것이 현명한 일입니다.

영어 공부 해보신 분들은 잘 아실 겁니다. 단 10분 집중해서 듣기도 매우 힘들다는 것을. 그런데 직장을 다니고 가정이 있는 성인이 매일 1시간씩 10년을 꾸준히 공부할 수 있을까요? 더욱이 10년간 꾸준히 해서 3000시간을 채웠다고 해도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3000시간의 양 뿐만 아니라 집중도와 개인 능력차까지 고려해야 하니까요. 


듣기가 가지고 있는 또다른 문제는 꾸준히 공부해도 뭔가 나아지는게 잘 안보인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장기 목표를 세웠더라도 중간 중간 조금씩 수준이 높아지는게 보여야 용기를 얻고 계속 공부할텐데 나아지는게 도통 보이질 않습니다. 그러다 포기하게되고 좀 쉬다 다시 시작하면 거의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느낌을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캐나다에 거주할 때 주변에 한국인 10여 가정이 있었는데, 2~3년차가 되도록 저를 포함해서 엄마 아빠들은 대부분 영어를 못 알아들었습니다. 그만큼 영어 듣기를 성공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물론 성공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게 됩니다. 1000명이 실패해도 1명이 성공하면 그 방법이 옳은 것 처럼 느끼게 되죠. “미드만 한달동안 봤더니 귀가 열리더라” 이런 말들 말입니다. 하지만 1000명중 999명이 실패하는 방법이 과연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듣기보다는 말하기가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영어를 전혀 못알아 들어도 말하기가 어느정도 되면 외국인과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외국인과의 대화에서 알아듣지 못하는 어려움보다 말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더 큽니다.

하나도 못알아 듣는데 대화가 가능할까요?

대화는 알아들은 몇 개의 단어와, 분위기, 상대의 표정과 몸짓을 통해 어느정도 할 수 있습니다. 정작 대화를 끊는 원인은 내 생각을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화는 말이 오가야 유지되는데, 한쪽이 꿀 먹은 벙어리 마냥 미소만 짓고 있으면 금방 끝나버릴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문장을 영어로 말해 볼까요?

“지금 오고 계신가요? / 저는 계단으로 올라갈게요. / 여기 얼마나 계실건가요? / 지금 퇴근해도 됩니다.”

이렇게 쉬운 문장들도 막상 영어로 말하려면 막히곤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저 문장들이 영어로 적혀 있다면 쉽게 한국말로 번역 할 수 있습니다. 읽기 능력은 높은데 말하기(쓰기) 능력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말하기는 거창한 문장이나 장문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상황에 맞는 짧은 표현을 주섬 주섬 말 할 정도면 충분합니다.

여기 후캔톡에 등록되어 있는 Raggedy Ann Story나 Winnie the Pooh와 같은 동화책으로 듣고, 읽고, 따라 말해보며 영어적인 표현을 익혀보세요. 이때 듣기 보다는 말하기에 더 중점을 둬서 자연스럽게 말로 나올때까지 연습해보세요. 꾸준히 하시면 상황에 맞는 표현이 떠오르고 자신감이 생깁니다. 이정도만 되도 외국인을 보고 도망은 가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외국도 혼자 여행 할 수 있고요. 여전히 듣기가 안되더라도 말입니다^^


아울러 가능하면 동화책이나 쉬운 영어로 공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언어는 문장 구조를 익히고 표현이 체화되어야 하는데 미드나 성인영어는 문장이 길고 어려운 표현이 많아 내것으로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에 후캔톡 영어 동화책 링크 몇개 드립니다.​ 문장별로 듣고 소리내어 꾸준히 연습해보세요. 
 

Raggedy Ann Story

Winnie the Pooh
The Story of the Little Match Girl



참고로 후캔톡의 N버튼을 누르면 문장별로 자동 반복해줍니다. 일일이 문장을 클릭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출퇴근 자가용이나 등하교 전철안에서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후캔톡앱이나 인터넷으로 접속해 이용해보세요.

- 후캔톡앱 설치 링크    

 


PS.1 본 내용은 영어와 무관한 삶을 살아온 토익 500점대 영포자의 글로,

어쩌다 외국 생활을 하게 되어 울며 겨자 먹기로 영어 공부하며 느낀 좌절과 나름 터득한 방법을 공유하는 차원의 글입니다.

아울러 전문적인 언어 학습 이론에 기초한 부분은 "전혀"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PS.2 링크 몇개 공유합니다.


무료영어학습에 관한 글 

https://blog.naver.com/whocantalklove/222707928675 


후캔톡 언어나눔 소개글

https://blog.naver.com/whocantalklove/223176569122 


언어공유링크 


http://www.whocantalk.com/buser/general/intro_who_kor.php


무료영어학습 사이트 링크

https://www.esl-lab.com/ 

https://spotlightenglish.com/ 

http://www.skesl.com/ 

https://learningenglish.voanews.com/

https://www.bbc.co.uk/learningenglish/english/

https://www.engvid.com/ 







댓글 보기 (0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목록 답글쓰기
whocantalk Online Language Study     [웹트리정보통신] 대표:조용재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신평안터길 38-1     email : whocantalklove@gmail.com
개인정보이용정책 (Privacy Policy)    이용약관 (Terms and Conditions)